- 최고경영자의 리더십 아래 모든 프로세스의 품질 수준을 정량적으로 평가하여 품질을 혁신하고, 문제해결과정 및 전문가양성 등의 효율적인 품질문화를 조성하여 가며, 고객만족을 달성하기 위하여 프로세스의 질을 6시그마 수준으로 높여 기업경영 성과를 획기적으로 향상시키고자 하는 종합적인 기업의 경영전략
프로세스란?
- 제조, 사무, 서비스 등의 모든 업무에서 일정한 투입물(input) 이 들어가서 요구되는 산출물(output)로 변화하는 활동을 수행하는 하나의 시스템
S-I-P-O-C 란?
- 기업의 모든 프로세스에는 전후에 S-I-P-O-C (Supplier(협력업체), Input, Process, Output, Customer)로 연결되어 있으며 이들 간에 순조로운 관계가 이루어져야 원활한 프로세스의 운영이 가능해진다.
6시그마의 발전과정은?
- 1987년 미국의 모토로라 회사에서 불량률을 획기적으로 줄이고자 시행한 품질경영전략으로 모토로라의 갈빈 회장이 시작하였음
- 6시그마란 용어는 스미스라는 한 기술자의 보고서에서 "만약제조과정에서 규격에 대하여 '6a(표준편차) products' 를 생산할 수 있다면 제품의 고장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으므로 클레임 처리나 A/S를 하는 고통이 줄어들 것이다"라고 언급한데서 비롯되었음
- 모토로라의 경영층이 스미스의 보고서를 받아들이고, 품질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하여 모든 부문에서 "6a" 제품을 구현하기로 결정하였음.
- 1987년 마이클 래리 등이 주축이 되어 "6a"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전략과 방법론을 개발하였고, 1987년에 이르러 갈빈 회장은 공식적으로 이를 "Six Sigma"라고 명명하였음.
6 시그마의 4가지 핵심적인 본질
- 기업경영의 새로운 패러다임
- 프로세스를 평가/개선 하는 과학적/통계적 방법
- 고객만족 품질문화를 조성하기 위한 기업의 경영철학이자 기업전략
- 인력정예화를 위한 리더십 배양 프로그램
시그마수준(sigma level)이란?
- 품질분포의 평균에서 규격상한(USL, Upper Specification Limit)이나 규격하한(LSL, Lower Specification Limit) 까지의 거리를 a(sigma, 표준편차)의 배수로 나타낸것.
- ppm : part per million, 백만개중에 몇개가 불량이냐를 의
6시그마는 인력정예화를 위한 리더십 배양 프로그램이다.
- white belt : 하루정도의 교육
- green belt : 삼일 정도의 교육
- black belt : 전담 요원, 프로젝트 수행 능력이 갖춰짐
- master black belt : 블랙벨트 중에서 많은 경험이 있는자
- champion : 임원
우리나라에서의 경영혁신 방법론의 변화
- 1961년 : 공업표준화법(Industrial Standardization Law)이 제정되면서 품질 관리(QC : quality control)에 대한 활동 시작
- 1970년대 : SQC(statistical quality control, 통계적 품질관리) 활동이 주류를 이룸
- 1980년대 : TQC(total quality control, 전사적 품질 관리)도입, 이는 미국의 파이겐바움 박사가 그 이론을 개발하였으나, 일본 기업이 적용하여 성공을 보인 경영기법으로, 고객만족을 달성하기 위하여 기옵의 모든 부서에서 전사적으로 실행하는 QC 활동임.
- 1980년대 중반 : 품질 경영(QM, quality management)의 개념이 도입됨, QM 활동에서 전사적인 경영을 강조하기 위하여 미국이나 유럽에서는 QM을 TQM (total QM)이라고도 함.
- 1980년대 후반 : TQM이 더욱 꽃을 피게 된 것은 품질경영 및 품질보증을 위한 국제규격으로 국제표준화기구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ISO)가 ISO9000 시리즈를 1987년에 제정하여 발표하면서 TQM을 적극 장려하였기 때문임.
6시그마의 품질 혁신 사이클
- 참고 : TQC의 품질혁신 사이클 : 데밍 박사의 PDCA(Plan, Do, Check, Act) 사이클
- MAIC, DMAIC 사이클 : 모토로라의 MAIC와 GE의 DMAIC(MAIC의 M을 세분화함) 사이클, DMAIC(Define(정의 : 비지니스 기회분석, 고객의 소리 조사, 프로젝트 테마, 범위, 일정, 팀원 선정), Measure(측정: 핵심 품질특성(CTQ)의 선택, 품질 수준 조사, 공정능력 측정), Analysis(분석: 제품 특성치의 통계분석을 통한 정보획득, 벤치마킹, 차이분석), Improve(개선 : 특성치 변동의 주요요인 진단, 실험계획법, 회귀분석, 원인변수의 최적조건 탐구, 개선활동), Control(관리: 앞의 개선대책에 의한 프로세스 조건의 표준화 및 재평가))
- DIDOV 사이클 : Define(정의), Identify(확인), Design(설계), Optimize(최적화), Validate (검증)
- DMADOV 사이클 : Define(정의), Measure(측정), Analyze(분석), Design(설계), Optimize(최적화), Verify(검증)
- DMAIC는 대부분의 프로젝트 활동에서 사용됨, 일반적으로 기존 제품에 대한 개선활동에 사용됨(곧 제조 활동에서 많이 사용됨). DIDOV와 DMADOV 사이클은 연구개발부분이나 사무간접부분에서 신제품 개발이나 완전히 새로운 업무흐름을 도입하고자 할때 사용됨, DFSS(Design For Six Sigma, 연구개발 분야에서 6시그마 품질 수준을 달성하기 위하여 행하는 설계관련 모든 활동) 프로세스이다(R&D부문에서 많이 사용).
프로젝트 선정 과정
프로젝트 선정 CTQ(critical to Qualtity, 핵심품질요소) 의 흐름도
프로젝트 우선순위 평가 기준
- 학습관점 : 지식자산 증대, 종업원 업무능력 향상, 리더십 배양
- 재무적 관점 : 재료비/가공비 절감, 매출/이익 증대, 비용절감
- 고객만족 관점 : 고객만족도 향상, 불량감소, 시장점유율 향상
- 프로세스 관점 : 프로세스 효율 향상, 리드타임 단축, 부실재고 감소
품질비용이란?
- 예방비용(Prevention Cost) : 품질교육/훈련비용, 품질시스템의 개발 및 관리비용, 외주업체 지도 비용, 각종 인증시험비용 예방비용 등
- 평가비용(Appraisal Cost) : 수입/공정/출하검사비용, 검사/시험기기보존비용, 기타 각종 평가비용
- 실패비용(Failure Cost) :
- 내부실패비용(Internal Failure Cost) : 불량품처리비용, 재작업비용, 외주불량비용, 하자처리비용 등
- 외부 실패비용(External Failure Cost) : 불량품대체 및 애프터서비스 비용, 현지 서비스 활동 비용, 외적손실비용 등
COPQ (Cost Of Poor Quality) 란?
- 품질이 나쁘기 때문에 생기는 모든 비용을 의미
- 저품질비용의 약자
- 품질비용 중에서 예방비용을 제외한 모든 비용과 부적합하거나 나쁜 품질로 인한 눈에 보이지 않는 기회손실(Opportunity Loss) 비용을 합친것
- 기회 손실 비용이란? 잦은 설계변경,판매기회 상실,납기지연,과도한재고,과도한 물류비용, 고객신뢰도 추락,신제품출시 지연, 긴 사이클 타임등.
- COPQ = 평가비용 + 실패비용 + 기회손실비용
- 평가비용과 실패비용은 눈에 보이는 비용이고 기회손실비용은 눈에 보이지 않는 비용이다.
COPQ와 시그마 수준간의 관계 : 6시그마에서는 COPQ를 낮추자는게 중요한 태마이다.
6시그마 추진의 성공요소
- 적절한 리더십 (Right Leadership) : 정확한 현실인식에 바탕을 둔 최고경영자의 강력한 의지와 리더십, 이것이 6시그마의 가장 중요한 요소(6시그마는 top-down 방식으로 최고경영자가 가장 중요하다)
- 올바른 로드맵 (Right Road-map) : 6시그마를 추진하는 방향과 일정 등에 대하여 좋은 지도를 그려야 함, 6시그마의 장기비젼(vision), 전략(Strategy), 목표(Goal), 일정계획(Time Scheduling) 등이 합리적으로 작성되고 운영되어야 함
- 우수한 인재확보 (Right People) :
- 체계적인 시스템의 구축 (Right System) :
- 적정한 프로젝트 선정 (Right Project) : 적절한 프로젝트는 경영전략과 직결되는 회사의 주요성과지표(KPI:Key Performance Index)와 연계시켜 선정하거나, 고객의 소리(VOC : Voice Of Customer)로부터 얻어지는 회사의 핵심품질요소(CTQ) 중에서 선정하는 것이 바람직함
- 의욕적인 품질 문화 (Right Cultur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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